본문 바로가기

성공을 향한 자기계발서

1-14. <타이탄의 도구들>, 팀 페리스 - 탁월한 문제 해결가들의 습관

Daily Reading 1

<타이탄의 도구들>, 팀 페리스

<Tools of Titans>, Tim Ferriss



1장. 세상에서 가장 성공한 사람들의 비밀

14. 탁월한 문제 해결가들의 습관

 

 

리드 호프만(Reid Hoffman)은 마이크로소프트에 262억 달러에 팔아치운, 3억 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링크드인(LinkedIn)의 공동 설립자 겸 회장이다. 그 전에는 이베이(ebay)가 15억 달러에 사들인 페이팔(Paypal)의 부사장으로 일했다. 그 전에는 옥스퍼드 대학교를 마셜 장학생(Marshall Scholar)으로 다니면서 철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문제 해결의 능력을 키우는 법

108-109p

 

리드는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는 방법에 대해 다음 2가지를 제시한다.

 

첫째, 보드 게임을 많이 하고 카를 폰 클라우제비츠의 <전쟁론>이나 <손자병법> 같은 책을 반복적으로 읽어라.
108p

 

보드 게임에는 저마다 복잡한 규칙과 상황들이 존재한다. 그러므로 어릴 적부터 보드 게임을 즐기는 사람이 상대적으로 문제 해결능력 면에서 더 큰 힘을 발휘한다. 또한 전쟁과 병법에 관한 책들은 늘 곁에 두고 반복해서 읽어야 한다. 읽을때마다 관점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실리콘밸리에서 일하는 유능한 인재들의 특징 중 하나는 '세계 전쟁사'에 매우 해박한 지식을 갖고 있다.

 

둘째, 언어를 공부하라.
109p

 

특히 그는 자신이 직접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강의를 하기도 했던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을 공부할 것을 강력하게 추천한다.

 

"타인에게 어떤 문제에 대해 얘기해야 할 때, 언어를 최대한 긍정적인 수단으로 활용해야 할 때 비트겐슈타인은 훌륭한 교사가 되어준다."

 

나 또한 관계와 커뮤니케이션의 문제에 부딪힐 때는 비트겐슈타인이 남긴 다음의 명언을 자동적으로 떠올린다.

 

"내가 사용하는 언어의 한계가 내가 사는 세상의 한계를 규정한다."


내 정신에게 밤새 할 일을 주자

109-111p

 

하루 중 가장 정신이 맑고 신선한 시간에 문제들을 다시 생각하면, 무의식과 잠재의식이 밤새 떠올린 독창적인 해결책들을 선물로 받게 된다.
110p

 

리드는 날마다 자기 정신이 밤사이에 공들여 해결해주기를 원하는 문제들을 노트에 적는다. 그는 그 이유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나는 우리가 떠올리는 생각의 대부분은 당연히 잠재의식이 만들어낸 결과물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우리가 수면을 취하며 긴장을 풀고 원기를 회복하는 동안 다양한 해결책이 잠재의식을 통해 떠오를 수도 있을지 모른다. 그걸 이용하자는 것이다."

 

온갖 고민과 복잡한 생각을 끌어안고 잠자리에 들라는 의미가 아니다. 오히려 그 반대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생각들을 노트 위에 내려놓으면, 잠자리가 한결 더 가벼워지고, 이를 통해 더 창의적인 해결책을 무의식이 자연스럽게 떠올리게 이끄는 것이다.

 

 

 

오늘 아침의 깨달음,

 

'전쟁서를 읽어봐야겠다.'

 

생각해보니 태어나서

<삼국지>를 제외하곤,

전쟁서란 것을 딱히 읽어본 적이 없는 것 같네요.

 

좋아 내가 한번 읽어줄게,

전쟁서 :)

 

 

 

 

 

※ 본문의 내용은 팀 페리스 저자

<타이탄의 도구들>에서

직접 발췌, 인용한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